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경부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단속 시간 범칙금 과태료는?

by 와일드라마 2022. 10. 19.
반응형

요즘 연말이 다가오면서 연차 등을 사용해서 주말 나들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고속도로를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 비어있는 버스전용차로가 눈에 들어올 때가 있습니다. 너무 답답해서 해당 차선으로 달리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신 분들이 많을 거 같은데요.


이 순간에도 가능한 차선인지 아닌지 확인을 잘 하셔야 큰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버스전용 차료가 무조건 이용이 안 되는 것은 아니고 기준이 있으니 잘 확인하고 이용해야 벌금 및 과태료를 면할 수 있습니다.


알아 두면 좋으니 고속도로 운전 상식 그리고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단속 시간과 범칙금 과태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부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단속 시간 범칙금 과태료는?
경부고속도로 범칙금

버스전용차로제

버스전용차료제승용차 이용을 억제하고 대중교통수단인 버스에 통행 우선권을 부여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쉽게 말하면 대중교통 이용을 조금 더 편리하게 하기 위함이며 정부 정책으로 1995년 2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대상 차종

대상 차종으로는 9인승 이상 승용차 및 승합자동차입니다. 단 이에 해당되는 승용차 및 승합자동차는 6인 이상이 탑승하여 있는 경우에만 대상 차종으로 적용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운영시간

운영시간은 평일과 주말 그리고 명절 등 상이한 부분이 있어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먼저 평일 및 주말을 포함한 공휴일은 오전 7시부터 오후 21시까지 총 14시간으로 운영시간은 동일합니다.


단, 설날 및 추석 연휴 등은 오전 7시부터 시작하는 것은 동일하나 새벽 1시까지 총 18시간으로 연장 운영되니 그 부분은 참고하시면 됩니다.


경부고속도로의 운영구간도 조금 상이한 부분이 있습니다. 평일에는 오산 IC부터 한남대교 남단까지 총 46.6km를 지정하고 있고 주말 및 공휴일(명절 포함)에는 신탄진 IC부터 한남대교 남단까지 총 141.0km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주말 및 공휴일 등 고속도로가 더욱 정체가 많이 되는 구역에서 조금 더 편리한 운행을 돕기 위해 더욱더 긴 구간을 지정해놓은 상황으로 이용에 많은 도움 되시면 좋겠습니다.


벌점 및 과태료는 어떻게 될까요?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버스전용차로제는 교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버스에 통행 우선권을 부여한 제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규칙을 어기고 아니면 제대로 확인해보지 못하셔서 벌점 및 범칙금 처분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승용차는 위반 시 범칙금 6만 원이 부과되고 승합차는 7만 원이 부과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대상 차종을 충족하더라도 해당 차량에 6인 이상이 탑승해 있어야 단속 대상이 되지 않으니 실수로 위반하시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또한 범칙금만 부과되는 것이 아니고 벌점도 30점이 부과됩니다. 벌점이 40점 미만이면 1년이 경과하면 소멸되지만 벌점 40점을 넘어가면 1점당 1일씩 면허 정지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 알아보면 좋은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운영 시간 및 벌점 그리고 과태료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