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빅스텝 뜻 알아보기

by 와일드라마 2022. 10. 13.
반응형

빅스텝 뜻 알아보기
빅스텝 뜻


10월 12일 한은에서 결국 '빅스텝' 을 진행했다는 뉴스를 많이 보셨을 거예요. 모든 뉴스들이 앞다투어 보도하기 시작했는데 잘 모르는 사람이 봐도 확실히 현재 경제가 어려운 상황은 맞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더 정보도 많이 공부하고 알고 있는 게 맞다고 생각은 하는데 경제라는 게 참 공부하기는 어렵고 딱딱하다고 느껴지네요.


빅스텝
빅스텝


빅스텝

실제로 매스컴에 이런 비슷한 내용의 뉴스들이 쏟아져 나왔죠. 내용을 보면 더욱 쉽지 않은 게 국민들의 고통이 수반되는 것은 알고 있지만 경제를 잡지 않으면 더 큰 문제가 생긴다는 내용들이었습니다. 모두들 조금은 안녕하셨으면 좋겠네요. 분위기가 워낙 안 좋다 보니 어두운 내용이 뉴스에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빅스텝이란

빅스텝이란 단어가 어쩌면 많이 생소하실 수 도 있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처음에는 단어가 너무 특이하다는 생각에 공식 용어이기보다는 쉽게 설명하는 용어인 줄로만 알았던 제 자신을 반성하는 중입니다.


어찌 되었든 빅스텝이란 말은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 포인트 올리는 것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이번에 한은에서는 2.5% 에서 3.0%로 0.5%로 인상을 단행했기 때문에 '빅스텝을 진행했다'라는 뉴스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기존에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을까요?


베이비스텝이란

베이비스텝이란 단어도 참 장난기가 가득한 단어로 느껴지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그 단어에 뜻을 담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중앙은행에서도 2004년도부터 기준금리 조정 시 베이비 스텝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0.25% 포인트 단위로 움직이는 것을 베이비 스텝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한국은행 역시 이에 맞춰서 '베이비 스텝'을 활용해 왔습니다.


이렇게 베이비스텝을 유지할 때가 가장 좋았던 시절로 느껴집니다. 확실히 조금이라도 공부를 하면 어떤 이유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확인도 가능하고 현재 어떤 상황인지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빅스텝 단행의 이유는

빅스텝을 단행하는 이유는 물가라고 합니다.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작용을 하겠지만 기본적으로는 높은 물가를 잡기 위한 '물가안정'목적입니다. 또한, 한미 기준금리 기준에서 한국이 미국보다 금리가 낮으면 '외국인 자본이 한국시장'에서 빠져나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자금 유출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는 않았다고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예상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이언트 스텝이란

이제는 위에서 점점 내려오다 보니 자이언트 스텝이란 단어 자체가 너무 무섭게 느껴지는 건 저만 그런 걸까요? 확실히 느껴지는 그대로 자이언트 스텝은 기준금리를 0.75% 올리는 것을 설명해 주는 단어입니다. 지금 0.5% 올린 걸로도 난리가 아닌데 이야기만 들어도 무서운 이야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한은의 '빅스텝 단행'으로 미국과의 금리는 0.25% 차이로 격차가 좁혀졌습니다. 하지만 연말에 다시 한번 더 차이가 벌어질 예정인데요. 지금 같은 상황이라면 더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