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금 테크 똑똑하게 하는 방법

by 와일드라마 2022. 10. 9.
반응형

장기적인 글로벌 인플레이션 우려로 전통적인 금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2022.10.08 - [정보공유] - 편의점 금자판기에 대하여

 

편의점 금자판기에 대하여

이제는 편의점에서 금을 구매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얼마 전 뉴스에서 편의점 금 자판기에 대한 기사를 보았는데요. '과연 편의점에서 금을 구매하는 사람이 있을까?' 싶지만 한 달간 3

wildrama.tistory.com


제가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에서 심지어 편의점에 금자판기가 설치된 사실을 언급했었는데요. 코로나 이전보다 약 2만 원 가까이 상승한 시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금테크 똑똑하게 하는 법 알아보기

 

금 테크

1. 금 투자 방법

금 투자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KRX 금시장 매매, 금 실물 매매(금은방), 은행 금 신탁 등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좋은 방법으로 꼽히는 것이 KRX 금 시장이라고 합니다.

 

2. KRX 금 시장

KRX 금 시장의 가장 큰 장점으로 알려진 것은 '가격'입니다. 금 실물 매매, 골드뱅킹, 은행 금신탁보다 수수료가 적고 개인 투자자들도 도매가격으로 알려진 국제 금 시세로 매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면 금은방에서 골드바를 구매할 때에는 상품을 구매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분명 가공비도 포함되었을 것이고, 여기에 구매하는 부가세도 포함되니 기본적으로만 봐도 재테크라기보다는 물건을 구매한 느낌이 강하게 들 수 있습니다.

 

3. KRX 금 시장에 대해서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KRX 금 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은 한국 조폐공사가 인증하는 고품질이라고 합니다. 또한 우리가 만약 KRX 금 시장에서 금을 거래하게 되면 실물로 받아보는 것이 아니라 '한국 예탁결제원'에 안전하게 보관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이 2014년 3월 24일에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저는 왜 이제야 알았는지 의문이기는 하지만 앞으로는 경제에도 관심을 가져봐야 할 것 같습니다.

 

4. KRX 금 거래소 사용법

우선, NH, 미래에셋, 키움, KB 등 10개의 증권사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KB증권을 기준으로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KB 증권 금 현물


역시나 단 한 번도 금 거래를 해본 적은 없기 때문에 '금 현물 주문'을 누르니 계좌 개설하기가 나오네요. 당황하지 마시고 처음 하시는 분들은 가볍게 개설하기를 클릭해서 주식하시는 것과 같이 쉽게 비대면으로 개설해주시면 되십니다.

KB증권 금 현물

이렇게 하시면 주식 거래하듯이 쉽게 거래가 가능합니다.

 

5. 내가 생각하는 장점

제가 이번에 공부도 하고 자료도 찾아보면서 느낀 장점은 위에서도 언급했듯 10%의 부가세가 없다는 것과 매매차익 시 소득세가 부과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1g의 작은 단위로 거래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소액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가로 접근성이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계좌만 있으면 누구나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금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금 투자에 대해 그리 깊게 생각해 본 적은 없었는데 이번 기회에 좋은 방향으로 고민해 볼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