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티스토리 이전글 삽입하는 방법

by 와일드라마 2022. 10. 9.
반응형

어쩌면 간단한 내용이지만 분명 그냥 하면 되는데 안 되는 이유를 제가 고민했었기 때문에 공유해보려 합니다. 다른 분들처럼 예쁘게 이전글을 삽입해야 하는데 네이버 블로그를 하던 저에게는 사실 헷갈리는 부분들이 분명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에서는 그냥 링크만 넣으면 되었었는데 티스토리에서는 그렇지가 않으니 같이 이전글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이전글 삽입하는 방법
티스토리 이전글 삽입하기

플러그인에서 사용으로 적용하기

우선 티스토리 관리에 들어가서 왼쪽 메뉴탭 -> 플러그인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플러그인으로 들어가면 밑에 이미지와 같이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이라는' 문구가 나오는데요. 저는 현재 사용 중이기 때문에 사용 중이라는 문구가 보이는 상태입니다. 그럼 빨간색으로 체크된 네모를 클릭해볼게요.

이전글 발행 플러그인


클릭해서 들어오면 안내문구가 하나 뜨게 됩니다.

이전글 발행 플러그인

만약 필요하시다면 적용을 눌러주시고 사용하다 불필요하다 생각되시면 같은 방법으로 해제를 해주시면 되세요. 그래도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은 적용하기 위해 보고 계시는 상황일 테니 적용을 눌러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실행해보기

원래 이렇게 진행이 되면 일반적으로는 모든 적용이 완료된 상태이기 때문에 실행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우선 실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글 삽입 플러그인

글쓰기로 이동하셔서 상단에 더보기를 클릭하시고 플러그인으로 이동하시면 이전 발행 글 넣기로 이동 해주시면 됩니다.


이전글넣기 플러그인

그럼 해당 이미지처럼 그동안 작성하신 글들을 한 번에 모아볼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여기에서 현재 작성하는 글과 관련된 공유하면 좋은 글을 선택만 해주시면 되는데요.


그런데 제가 생각한 것은 평소에 다른 분들이 올리시는 것처럼 밑에 섬네일처럼 이미지와 내용이 같이 나와야 되는데 딸랑 글만 나오는 거예요. 그래서 당황했지만 자료들을 찾아보고야 알게 되었습니다. '글 맨 뒤에 커서를 놓으시고 엔터'를 쳐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우리가 기존에 보던 것처럼 섬네일도 나오고 글 제목도 나와서 조금 더 접근하기 편한 상태가 됩니다. 혹시라도 저처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이 작은 것도 고민하실 거 같아서 제가 고민된 부분은 이렇게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티스토리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초보이기는 하지만 생각보다 정보가 많은 것 같으면서도 정보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대로 된 정보를 찾으려면 검색도 잘 해야하는데 그것 또한 쉽지는 않습니다.


내가 원하는 걸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키워드도 정확해야 하고 그래서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의무점이 생기는 부분들이 있으면 정보를 찾아서 보완하면서 제가 알게 된 정보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글작성하는 게 조금 귀찮기도 하고 미루고 싶은 욕구도 들지만 이왕 시작한 거 꾸준히 해보려고 하니 자주 놀러오셔서 읽어주시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