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부가세 예정고지 안내 및 납부방법

by 와일드라마 2022. 10. 10.
반응형

부가세 예정고지 안내 및 납부방법
부가세 예정고지

여러분 혹시 부가세 예정고지라는 내용 알고 계실까요? 저도 내용은 어느 정도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직접 예정고지를 받아보니 잊고 있던 내용이라 공유해봅니다.


부가세 예정고지란

다음 확정신고기간에 납부해야 할 부가세를 한 번에 납부하는 것이 부담스러우니 직전 과세기간 납부세액의 50%를 예정고지에 의해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가가치세란?

말 그대로 우리가 판매한 금액의 10%를 세금으로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사업자는 1년에 2번 법인 사업자는 1년에 4번 이렇게 나누어 부가세 확정신고를 합니다. 그래서 특수한 상황이 아니고 나서는 사실 부가세 예정고지는 개인사업자분들에게 해당이 되는 내용입니다.


부가세 예정고지 납부기준

어찌 되었든 부가세 예정고지 대상자는 예정신고 의무는 없습니다. 다만, 고지된 예정 고지만 납부하면 되세요.

(원칙은 무조건 납부해야 합니다.)


단, 징수해야 할 금액이 50만 원 미만이거나 과세기간이 개시일 현재 간이에서 일반과세자로 전환된 사업자는 예정고지에서 제외됩니다.


부가세 예정고지 대상은?

  1. 개인 일반사업자
  2. 소규모 법인 사업자

여기서 특이한 것은 '소규모 법인사업자'인데요. 직전 과세기간의 공급가액의 합계액이 1억 5천만 원 미만인 법인사업자를 뜻합니다. 제가 현재 법인사업자를 운영 중인데 약 5개월 정도의 기간 동안 1억 5천만 원의 매출을 하지 못해 저도 부가세 예정고지 대상자입니다.


사실 이번에 부가세 확정 신고하러 들어갔다가 예정고지가 뜬 걸 확인하고 정말 헷갈려서 오래 고민했습니다.



사실 제가 다른 법인에서도 관리업무를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사실 처음 보는 내용이긴 했는데요. 찾아보니까 21년도부터 법인도 부가세 예정고지 대상이 되는 예외가 생겼더라고요. 이제는 소규모 법인사업자도 예정고지 대상이 되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가세 예정고지 확인방법

예정 고지된 부가세는 홈택스에서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요즘은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전자문서 알림이 잘 되어 있어서 미리 알림도 오는 것 같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가세 예정신고

먼저 홈택스에 로그인을 해주시면 저는 납부 대상자라 그런지 바로 이렇게 메인에 납부하라고 먼저 뜨네요. 만약 이렇게 안내를 해주지 않아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밑에 이미지를 첨부해 드릴 예정인데 '조회/발급'에서 '부가가치세 예정고지 부과 세액 조회'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해당 예정고지 내역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가세 예정고지


만약 조회가 안되시면 납부 대상자가 아닌 상황이니 헷갈리시는 부분이 있으면 지역 세무서에 문의해서 정확한 확인이 간으하실 것 같습니다.


부가세 예정고지 미납하면?


고지되는 세금은 무조건 납부하셔야 합니다. 원래 자진 신고해서 내는 세금을 미납하면 무신고 가산세가 붙지만 고지되는 세금은 무신고 가산세는 없습니다. 다만, 하루만 늦어도 3%의 아까운 가산세가 부가되시니 기한 내에 납부하셔야 합니다.


이번 10월의 예정고지 납부일은 10월 25일입니다. 소규모 법인사업자도 예정고지에 해당되면 예정고지에 해당하는 금액을 납부해 주시면 되며 그 이후 신고는 다음년도 1월 25일에 확정신고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세무 관련된 부분은 항상 개정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최신정보를 확인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