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천원짜리 변호사 시보 뜻 알아보기

by 와일드라마 2022. 10. 10.
반응형

천원짜리 변호사 시보 뜻 알아보기
시보 뜻

천원짜리변호사 시보 뜻

혹시 천원짜리변호사 드라마 보시나요? 저는 원래 검사, 변호사 드라마 좋아해서 김혜수 주지훈 나오는 '하이에나'도 자주보고 장동건 나오는 '슈트'도 열심히보곤 했었습니다. 요즘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최고였죠. 이번에는 조금 궁금한 내용이 있어서 찾아보는 겸 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천원짜리변호사

우선 천원짜리 변호사 드라마는 남궁민, 김지은, 최대훈, 이덕화 등 연기파 배우들이 총출동한 드라마이고 총 14부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BS 말고도 스트리밍 서비스 채널에서도 시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웨이브(Wavve)와 디즈니 플러스에서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시보란?

시보란 쉽게 설명하면 일반 회사에서는 인턴 같은 개념인 것 같습니다.


시보뜻


위 공식 내용에 보면 "공무원 임용후보자가 정식 공무원으로 임용되기 전, 적격성을 판정받기 위해 거치는 기간"이라고 나와있습니다. 기분적으로는 신규채용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다고 하는데, 경우에 따라 승진, 전직 등 내부임용의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실 저는 공무원과는 거리가 멀다 보니 시보라는 단어도 처음 들어보고 드라마 내용으로만 보면 신규에만 적용되는 줄 알았는데 또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자세히 보면 여러 적용 규정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검사시보란?

그래도 법률 드라마이니 이왕 알아본 거 검사시보 뜻도 알아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검사시보란' 정식적인 검사로 임용되기 전에 실제로 검사와 같은 일을 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사법연수생 느낌입니다.


사법고시를 통과한 연수생들은 변호사, 검사, 판사 등 시보를 인턴처럼 체험한다고 합니다.


혹시 시보 떡이라고 아시나요?

저도 이번에 조사하면 서 알게 된 사실인데 공무원 문화에 '시보 떡'문화가 있다고 하네요. 지금은 잘 안 하는 것 같기는 하지만 예전에는 '시보'기간이 끝나면 '떡'을 돌리는 문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같은 세상을 사는 데 모르는 게 많은 것 같습니다.



등장인물 소개

그래도 이왕 드라마 관련 내용을 공유했으니 중요한 등장인물도 소개해보겠습니다.


천지훈(남궁민)

천원짜리변호사 남궁민

"그 말 듣기 좋네. 천 원짜리 변호사"


평소 빈틈 많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법정에만 섰다 하면 치밀하고 날카로운 법조계의 이단아입니다.

한국의 셜록홈스일까요?


백마리(김지은)


천원짜리변호사 김지은


"아무리 업계가 불황이라도 변호사 품격이 있지, 천 원이라니?"


법조계의 로열패밀리 출신으로 스펙이 화려하고 미래가 찬란한 연수생입니다. 천지훈 변호사를 만나면서 순탄했던 인생에 급브레이크가 걸리는 캐릭터입니다.


서민혁(최대훈)


천원짜리변호사 최대훈

"뭐? 우리 마리가 지훈이네 사무실에서 일한다고? 아 그 자식 미친놈인데"


일명, '강남 키드 검사' 철부지 매력을 물씬 풍기는 순정남의 정석의 캐릭터를 연기합니다.


이렇게 시보 뜻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드라마들은 영화와 큰 차이가 없고 스토리도 탄탄해서 많은 교훈을 주기도 합니다. 저는 드라마를 통해 멘탈을 케어하기도 하고 반대로 전혀 관심이 없던 분야를 공부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한 번 즐기는 콘텐츠는 아닌 것 같습니다.


아직 천원짜리 변호사의 모든 회차가 종료되지는 않았지만 이 드라마 안에서도 좋은 교훈과 배울 점이 있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더 집중해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