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및 신청기간

by 와일드라마 2022. 10. 29.
반응형

아직 정해진 것은 없지만 소문으로 무성한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뉴스에서는 우려 및 재원은 어디서 확보하는지에 대한 뉴스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반대로는 내년 6월에는 출시한다고 하고 있으니 이 부분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할게요.


청년도약계좌 신청조건
청년도약계좌 신청조건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은 만 19세-34세 청년 중 개인 소득 및 가구소득 기준을 충족하는 청년으로 운영한다고 합니다. 단, 병역을 이행한 경우 병역이행기간(최대 6년)은 연령 계산 시 산입 하지 않는다고 하니 병역을 이행하였으면 만 39세까지 가능합니다.


소득기준도 어느 정도 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소득 6,000만 원 이하, 중위 180% 이하 기준으로 편성을 한다고 하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 무직은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대학생 등 모든 직종은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아르바이트 등을 진행하셔도 자격조건이 되지만 무직은 불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공무원 및 직업군인 등도 나이 조건에 부합하시면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의 혜택

10월 26일 윤석열 정부가 발표한 '청년정책 추진계획'의 내용을 보면 청년 도약 계좌는 개인이 납부한 금액에 비례하여 일정 비율 정부에서 기여금을 '지원' 하는 형식으로 운영되고 청년도약계좌에서 발생한 이자소득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리를 해보면 만 5년의 가입기간 동안 매월 최대 70만 원씩 납입을 하면 약 5,000만 원의 금액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월 70만 원씩 5년을 납입하면 4,200만 원이 되는데 최대 6%의 이자 그리고 비과세로 편성을 하고 있다고 하니 계산하면 5,000만 원이 나오기는 합니다.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의 차이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의 차이점은 가장 크게는 '소득기준'이 다릅니다. 가입 기준에 대한 연령제한은 동일하지만 청년희망적금은 연 3,600만 원(종합소득 연 2,600만 원 이하) 이하일 때 가입할 수 있었고 이번에 나오는 청년도약계좌는 개인소득 기준 6,000만 원 이하이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만기일도 조금 다릅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이번에 발표된 내용으로 보면 최대 5년이라는 기간 동안 납입이 가능하지만 기존 청년희망적금은 월 최대 50만 원씩 2년 납입할 수 있었고 최대로 모으면 약 1,300만 원의 금액을 받을 수 있는 적금이었습니다.


어찌 되었든 현재 청년희망적금은 가입이 되지 않기 때문에 기다리고 계시는 분들은 내년 6월 청년도약계좌 가입을 기다리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청년도약계좌의 장점 및 단점

청년도약계좌의 장점은 아무래도 높은 금리와 비과세라는 혜택일 것입니다. 그리고 어찌 되었든 나라에서 지원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안전하기도 하고 새로운 정부가 세운 정책이기 때문에 더욱더 중요하게 생각할 것입니다.


다만, 지금의 상황에서는 단점이 더욱 부각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현재 경제상황에 비례해 보면 좋은 조건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뉴스에서 많이 나와 아시겠지만 현재는 고금리가 판을 치는 세상으로 시중은행들만 보아도 6% 금리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현재 가입이 중단된 청년희망적금 또한 메리트가 많이 떨어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2년이라는 기간을 기다리는 것보다는 시중은행에 가입하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도 사실이기는 합니다.


앞으로 경제상황이 어떻게 돌아갈지는 잘 모르겠지만 단편적인 모습을 봤을 때는 청년도약계좌가 내년 6월 출시한다고 해도 메리트가 많이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그렇지만 모든 사람들이 길게 묶여있는 건 좋아하지 않고 짧은 만기 기간에 이자율이 높은 상품을 선호하는 것은 사실이니까요. 청년희망적금은 그래도 2년이라는 기간이 그렇게 길게 느껴지지는 않았지만 청년도약계좌는 5년이라는 기간에 비해 최대 6%의 금리는 희망적금과 같기 때문에 더욱더 매력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제가 얼마 전 빅스텝에 관련된 글을 작성했었는데 미국중앙은행은 자이언트스텝으로 금리를 유지할 확률이 아주 높기 때문에 우리도 똑같은 금리로 올라가지는 못하더라도 격차를 줄이기 위해 기준금리가 높아질 확률이 아주 높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파킹 통장들도 금리가 높고 일반 적금통장들도 금리가 높기 때문에 여러 선택권을 가지고 유리한 방향으로 상품을 선택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