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소변 색깔로 보는 건강

by 와일드라마 2022. 10. 12.
반응형

소변 색깔로 보는 건강
소변건강


요즘 부모님께서 집에서 건강프로를 너무 많이 보시기도 하고 영양제들을 많이 챙겨 드시곤 하다 보니 덩달아 건강을 챙기게 되더라고요. 그중 제일 쉽게 접하는 게 소변 색깔이잖아요?


그래서 오늘은 소변 색깔로 건강을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병원에서 기본적인 검사를 받을 때 소변검사를 많이 하는 거 보면 꾀 정확하니까 하는 거겠죠?


소변 색깔로 보는 건강

정상 소변 색깔은?

소변의 기본적인 색깔은 노란색입니다. 수분 섭취량에 따라 연한 노란색, 투명한 색 등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진한 노란색 느낌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을 많이 드셔도 진한 노란색이 나오기는 하죠?


갈색 소변

음식 및 약물 영향

블루베리

여러 가지 사유가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음식의 영향도 있으니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블루베리, 콩, 비타민 A 또는 B 함유 음식 그리고 비트 등이 있는데 일시적인 색상 변화이며 건강상 위험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또한 항생제, 완화제, 항말라리아약, 근육 완화제 등의 약물들도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 외에 탈수 증상이나 간질환 및 담즙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포함이 된다고 합니다.


추가로 횡문근융해증과 같은 근육 손상이 있을 시에도 갈색 소변이 나올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파란색 또는 녹색 소변

파란색약

일반적으로 녹색 또는 파란색 소변은 드문 경우라고 합니다. 대부분 음식이나 의약품과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식용 색소가 들어간 식품을 먹지 않은 상태에서 비슷한 증상이 혹시 나타나시게 되면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살면서 아직까지는 파란색 소변 또는 녹색 소변 색을 본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되게 생소하네요.


혼탁한 소변

뿌연 소변을 소변 혼탁 또는 혼탁뇨라고 한다고 합니다. 이는 단백뇨, 혈뇨, 농뇨, 세균뇨 등과 관련이 있다고 하니 같은 증상이 있으실 때는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소변색상으로 이렇게 하나하나 확인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을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그냥 지나치지는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품뇨

거품뇨는 일시적으로 소변량이 많아 거품이 생길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도 없어지지 않으면 확인이 필요합니다. 단백뇨는 신장 질환의 초기 징후일 수 있다고 하니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소변 색깔로 보는 건강을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이렇게 여러 정보를 모아서 확인을 하다 보니 쉬운 내용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소변이라는 것은 모든 사람이 기본으로 배출해야 하는 것인데 가장 쉽게 접하면서도 이 매일 일어나는 일에 이렇게 여러 의미가 담겨있다는 것이 놀랍기도 합니다.


저도 사실 여러 정보를 모아서 공유를 드리지만 알고 있으면 좋은 지식이라 함께 공부한다고 생각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