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에 좋은 음식

by 와일드라마 2022. 10. 19.
반응형

국내 당뇨병 환자가 600만 명이라는 통계를 보게 되었습니다. 즉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13.6%가 당뇨병 환자이고 65세 이상 3명 중 1명이 당뇨병 환자라는 것인데요. 무서운 수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병에 좋은 음식

또한, 이 수치들도 정확한 수치는 아닌 게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하는 방식을 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자신의 증상을 인지하고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지는 않으니까요.


당뇨병의 3대 증상

당뇨의 3대 증상으로 술을 많이 먹거나 식사를 너무 많이 한다거나 소변을 너무 많이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당뇨 초기에는 약간의 피로와 식곤증을 느끼기는 하지만 이후에는 아무 증상이 없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공복혈당이란

당뇨의 증상은 바로 자각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인가 느낌이 느껴지신다면 당뇨병 인지를 위해 정기적인 혈당체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저도 아직 젊은 나이이기 때문에 설마 설마 하는 마음을 가지고는 있지만 어른들 중에는 자가 혈당체크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았습니다.


체중보다는 허리둘레 확인하기

당뇨병을 뚱뚱한 사람들 즉 비만인 사람들의 병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큰 착각이 될 수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날씬해 보이거나 체중이 정상범위에 있더라도 내장 비만인 경우 인슐린의 작용을 막아 당뇨병일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키와 몸무게 상관없이 허리둘레를 관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한 생활하기

이 전 글에서도 공유드렸듯이 당뇨는 생활습관을 관리해야 하는 병이라고 합니다. 우선 탄수화물 및 당이 너무 많이 과자 등의 음식을 적절히 조절해야 하며 어느정도는 줄여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꾸준한 운동을 해주시면 아주 좋겠지만 가벼운 걷기 운동이라도 꾸준하게 진행해주시면 생활습관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제 당뇨에 좋은 음식을 알아볼까요?



당뇨에 좋은 음식 확인하기

우선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들이 전반적으로 건강에 도움을 주고 질병을 예방해준다고 나와있습니다.


달걀 흰자

달걀흰자는 평소에 접하기 쉬운 음식으로 지방이 적고 아미노산이 풍부한 영양식품입니다. 기본적으로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다른 비타민과 무기질의 함량이 적다고 알려져 있어 궁합이 맞는 재료들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콩류

콩과에는 여러 종류의 콩들이 있습니다. 붉은 강낭콩, 얼룩 강낭콩, 흰 강낭콩, 검은 강낭콩 등은 비타민이 풍부하고 마그네슘과 칼륨 등 미네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섬유질도 풍부하다고 알려져있으니 콩을 이용한 요리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냉수성 어류

냉수성 어류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이런 건강에 좋은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들에는 연어, 송어, 다랑어, 청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사를 하실 때 이런 냉수성 어류들의 종류도 확인하시어 식재료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당근

당근은 비타민A의 황제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우리가 자주 먹고 있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이며 비타민이 풍부해 달걀흰자와도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특히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효과를 내어주고,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여기에 루테인, 리코펜 성분도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활습관을 개선한다는 것은 사실 쉽지는 않습니다. 다만 그래도 어느 정도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노력하는 게 맞다고 생각되어집니다.


식사를 하시고 나서는 가벼운 산책을 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싶고 적어도 시중에 판매되는 가공류 제품 등은 이제는 조금 멀리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즘 저도 피로가 누적되는 느낌도 있고 아무래도 밖에서 사 먹는 식사를 많이 하다 보니 그런 느낌을 더 많이 받고 있는 것 같기는 합니다.


오늘은 함께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