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2022년 독감 예방접종 무료 대상자 및 가격

by 와일드라마 2022. 10. 25.
반응형

어느덧 독감 예방주사를 맞아야 하는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오늘 오전에 아빠한테 한 통의 카톡을 받았습니다. 독감 예장접종을 4만 원에 맞으셨다는 말씀이셨는데 엄마는 3만 5천 원에 맞았다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엄마가 "나는 국산이야 아빠는 수입산"이고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이 이야기를 듣고 보니 독감 예방접종 가격이 다 다르다는 것을 깨닫는 데 얼마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무료접종대상자 및 그리고 가격이 왜 다른지에 대해 한 번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독감 예방접종 무료 대상자 및 가격
독감예방접종

예방접종 무료대상자

먼저 우리나라에서는 특정 지정된 사항에 대해 무료로 예방접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접종 대상자는 만 13세 이하의 아이 그리고 임산부이며 만 65세 이상 고령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독감에 취약한 계층에게 무료접종을 제공하는 내용은 좋은 생각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왜 예방접종 가격이 병원마다 다 다를까요?


예방접종 금액이 다른 이유

병원에서 기본적으로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 같기는 합니다. 저희 부모님도 어찌 되었든 국산을 맞은 건지 수입산을 맞은 건지 정확히 인지하고 계셨으니까요.


쉽게 가격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병원마다 각각의 제약사 그리고 수량을 직접 계약하고 거래하기 때문입니다. 물량이 많으면 당연히 저렴한 금액에 구매가 가능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란적으로 의료용 상품이기는 하지만 구매해서 다시 판매하는 일반 상품과 같다고 이해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백신 국산 수입산의 차이는

많이들 궁금하실 수 있는 내용이지만 사실 방역당국에서는 국산과 수입산의 백신 성분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굳이 상표나 제약사를 따질 필요는 없다고 하니 그냥 백신 접종하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경이 쓰이시는 분들은 백신을 맞으실 때 병원에서 국산인지 수입산인지 그리고 어떤 제약사의 제품인지 문의하시면 답변을 들으실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국산 백신

  • 녹십자(지씨플루쿼드리밸런트)
  • 보령바이오파마(보령플루백신 테트라 2종)
  • 보령제약(비알플루텍 테트라)
  • 일양약품(테라텍트)
  • 한국백신(코박스인플루4가, 코박스플루4가)

이렇게 국산 백신은 총 7종이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보령바이오파마라는 제약사와 한국백신에서는 각각 2종류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으니 이 부분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입백신

  • 글락소스미스클라인(플루아릭스테트라)
  • 사노피파스퇴르(박씨그리프테트라)

이렇게 총 2중의 백신이 판매되고 있으며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은 영국 제조사라고 하며 사노피파스퇴르는 프랑스 제조사라고 합니다. 사실 예방접종 맞으면서 이렇게 깊게 생각해 본 적은 없는데 부모님과 대화하면서 처음으로 이런 생각을 해보게 되어 되게 신기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선 수입산 백신이 국산 백신보다는 가격이 더 비싼 건 맞는 것 같습니다. 또한 일반 상품이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판매가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상황이라 병원들 마다 가격을 책정하는데 고민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뉴스에서 보니 어느 지역은 1만 6천 원이면 백신을 맞을 수 있는 곳도 있어서 원정 접종을 가시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지 궁금하기는 합니다.


예방접종기간

무료 독감 예방접종시기는 9월 21일부터 2023년 4월 30일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고령자 및 아이들 별로 접종시기가 다르니 확인 및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령자분들은 2022년 10월 12일부터 2022 12월 31일까지 무료접종이 가능하며 2022년 10월 5일부터 2023년 4월 30일까지입니다.


임산부의 경우에는 임산부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있어야 하며 2022년 10월 5일부터 2023년 4월 30일까지 접종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독감 예방접종 무료대상자 및 가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기 걸리지 마시고 건강한 겨울 즐거운 시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