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병 원인 및 예방법

by 와일드라마 2022. 10. 19.
반응형

당뇨병 원인 및 예방법
당뇨병 원인 및 예방법

오늘은 매스컴 등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자주 듣는 단어이기는 하지만 너무 흔한 단어여서 그런지 자세히 찾아보지 않게 되는 경향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각난 김에 그냥 지나치지 말고 어려운 내용보다는 쉬운 내용으로 간략하게라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것을 고혈당이라고 하는데 당뇨병은 이 고혈당을 특징으로 합니다.


원인은 무엇일까

당뇨병의 원인은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우선 당뇨병은 제1형 그리고 제2형으로 구분되는데 제1형은 '소아 당뇨병'을 뜻한다고 합니다.


제2형 당뇨병은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특히 서구화에 따른 식생활로 고열랑, 고지방, 고단백 등의 식단들과 여기에 기본적으로 운동 부족 및 스트레스로 인한 요소들이 많은 잠재적 원인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당뇨병은 어떤 증상을 나타낼까

사실 당뇨병을 딱 이런 증상이라고 느끼는 사람은 별로 없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모호한 증상으로 지나쳐 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우선 혈당이 올라가면 갈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러면 수분 섭취량이 늘어나게 되고 그러면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체중이 빠지게 되고 이 기간이 오래 지속되면 신체에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 체중감소
  • 시야이상
  • 다뇨
  • 더딘 상처 회복
  • 구갈
  • 피로

이와 같은 합병증들을 유발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비슷한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한 번 확인해보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당뇨병을 예방하는 방법

가장 좋은 것은 생활습관 및 식이요법을 통해 체중을 줄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체중을 어느 정도 줄이게 되면 당뇨병의 발병을 조금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방법들을 통해 100%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과도하게 살이 찌는 것도 좋지는 않습니다.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함으로써 가벼운 운동을 병행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게 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당뇨병 환자들은 혈당 측정기를 통해 상태를 파악한다고 합니다. 개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우유를 먹더라도 저지방 우유를 선택하는 등 지방이 적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탄산을 좋아하는 게 문제라면 제로콜라나 제로 사이다 같은 대체제의 식품을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을 것 같고 또한 인스턴트 음식들보다는 채소류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당뇨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제가 개인적으로 당뇨병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면서 생각하게 되는 것은 어떤 증상이나 상황을 고려하는 것보다는 일단은 규칙적인 생활 그리고 식습관을 유지하고 깨끗하고 부지런한 삶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보입니다.


이유는 기본적으로 적당한 운동을 해주는 것은 일상생활에서의 컨디션도 좋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당뇨병을 떠나서도 건강에 좋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