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면 부족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8가지

by 와일드라마 2022. 10. 13.
반응형

수면 부족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8가지
수면 부족 증상

여러분 수면부족으로 인해 고통받아 보신 경험 한 번씩은 있으시죠? 잠을 자려고 하고 몸은 피곤함을 알리는데 잠이 안 와서 고생하는 적도 있고 너무 일상이 바빠 제대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말에 잠을 몰아 자기도 하고요. 현대인의 모든 고민이기도 하겠죠?

그래서 수면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그리고 수면이 부족하면 어떤 증상이 생기는지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제가 밤을 새워서 잠을 못 잔상태여서 컨디션이 좋지 않다 보니 궁금해지더라고요.


수면 부족 증상 8가지

1. 면역력이 약해진다.

수면이 부족하면 신체 능력이 손상되고 회복이 늦어지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면 질병에 걸리기 쉽겠죠? 요즘 가을 날씨가 급격하게 추워지고 이제 겨울로 다가가는 시기입니다. 이런 시기에 면역력이 약해진다면 감기 등의 질병에 걸리기 쉽고 그렇게 되면 다른 질병들에도 걸리기 쉬우니 충분한 수면은 중요한 것 같습니다.


2. 암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수면부족은 직장암 및 전립선암 그리고 유방암의 발병률을 높인다고 합니다. 암이라는 단어는 사실 우리에게 친숙하지만 정말 무서운 단어입니다. 사실 일을 한다는 핑계로 공부를 한다는 핑계로 잠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렇게 큰 위험요소가 있다고 생각하니 다시 한번 생각을 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3. 심장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잠을 적게 자거나 너무 많이 자는 것 모두 심장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우리가 기본적으로 매스컴등을 통해 얻는 정보들이 모든 사람에게 맞다고 볼 수는 없으나 7시간 정도는 수면을 취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4. 두뇌 회전 능력이 떨어집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밤을 새우거나 하면 확실히 집중력이 떨어지는 걸 체험할 수 있는데요. 수면이 부족하면 기억력, 의사 결정, 추론 그리고 문제 해결 등을 포함한 뇌 기능의 반응이 느려지고 집중력이 약화된다고 합니다.


시험을 앞두고 있거나 중요한 미팅을 앞두고 있을 때는 미리미리 준비해서 밤을 새우고 참석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 같습니다. 컨디션이 좋아야 그날의 모든 일들을 잘 해결할 수 있고 그 순간 두뇌 회전 능력은 정말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5. 건망증이 심해집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기억력이 감퇴되고 건망증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뇌에 새로운 기억을 주입하기 위해서는 휴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6. 체중이 증가합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에너지를 음식으로 채우려 하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식욕이 없어지는 분들도 계시다고 하네요.


7. 성욕이 감소합니다.

수면 부족은 성호르몬 수치를 떨어뜨려서 성욕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남자는 불임, 여자는 난임의 가능성도 증가된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수면은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8. 당뇨병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수면부족은 다음날 아침 혈당 상승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인슐린 민감성이 40%가량 감소하면서 공복 혈당이 상승한다고 하네요.


이렇게 오늘은 수면부족으로 인한 증상에 대해 같이 공유해보았습니다.

잠을 잘 자는 것이 중요하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포스팅을 하다 보니 오늘의 제 삶을 다시 한번 반성하게 됩니다. 사실 스트레스가 좀 많아서 그런지 요즘 잠이 잘 오지 않았었는데요. 수면 장애를 이겨내는 방법에 대해서도 공부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