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사업자소득 신고하는 방법 알아보기

by 와일드라마 2022. 11. 8.
반응형

제가 얼마 전에 디자인 외주를 맡기고 금액을 지급해야 하는 상황이 생겼는데 소규모 법인사업자다 보니 사실 세무서 기장 맡기는 돈이 너무 부담스러워서 직접 지급을 했는데요. 직접 지급을 하고 나면 사업자 소득 3.3%에 대한 부분을 신고를 해야 해서 함께 알아보려고 해요


사업자소득 신고하는 방법 알아보기
사업자소득 신고하는 방법 알아보기


사업자 소득

여기서 사업자 소득이라는 말은 근로소득을 제외한 프리랜서 또는 아르바이트 등 3.3%를 공제하고 지급하는 부분을 말합니다. 아마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그래서 우리가 만약 30만 원의 급여를 지급하기로 했다고 하면 실제로 일을 해주신 프리랜서분들에게는 소득세를 제외한 290,100원을 지급하게 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국세청에 신고를 해주어야 합니다.


신고 준비서류

먼저 급여를 지급하고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해당 근로자의 신분증(주민번호 전체) 그리고 통장사본만 있으면 신고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우리가 사업자대 사업자로 거래를 할 때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하는 것처럼 사업자와 개인의 거래이기 때문에 개인의 주민번호 전체가 있어야 신고가 가능하다는 점 참고 부탁드릴게요


그래서 오타나 여러 사유가 생길 수 있어서 주민등록증 사본을 받아서 진행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사업자 소득 신고하는 방법

먼저 홈택스에 들어가서 사업자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되세요.


홈택스 신청제출

이렇게 홈택스에 들어가셔서 신청/제출을 눌러 들어가 주시면 되세요.


그리고 복지이음을 클릭해서 들어가주세요



그럼 빨간 박스로 제가 표시해 놓은 간이지급명세서(거주자의사업소득)라는 란이 보이실 텐데 이곳을 클릭해서 들어가 주시면 이제 거의 다 오셨습니다.



저는 회계프로그램을 따로 사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직접 작성 제출 방식을 클릭해서 제출을 해주었고 수정이나 기한 후 제출이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홈택스에 등록이 되어 있어서 사업자번호가 자동으로 등록이 되어있어 확인 버튼만 눌러주면 되는 상황인데요 여러분은 상황에 맞게 입력하셔야 하면 입력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회사 법인명 그리고 대표자명이 확인이 되고 그럼 다음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렇게 마지막으로 소득자 주민등록번호 이름 등을 입력해주시면 지급받을 개인이 확인이 됩니다. 그러면 빨간 표시된 부분에 실제 지급하신 금액을 입력해주시면 신고가 완료됩니다.


소득세 그리고 지방소득세는 지급금액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입력이 되기 때문에 금액만 잘 입력해주시면 되세요.


사업소득 신고기간

사실 사업소득을 지급하고 사업소득만 신고하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원천세 신고까지 해야 마무리가 되는 상황인데요. 우리가 흔히 3.3%를 공제하고 프리랜서에게 지급하고 있는 부분이 세금을 따로 신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진행되는 이유는 개인들이 신고하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사업자가 신고를 하게끔 만들어 놓은 제도입니다.


원천세 신고기간

지급 후 다음 달 1일 -10일까지


사업소득 지급명세서 신고기간

지급 후 다음 달 6일 - 31일까지


이렇기 때문에 소규모 사업자는 까먹을 수도 있는 부분들이 있어서 저 같은 경우에는 6일 이후 원천세와 지급명세서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달매달 세금을 내야 하는 순간은 한 번 더 확인을 하면서 신고해야 하는 부분들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원천세를 신고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으로 다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